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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율주행 실험도시(K-City) 구축의 첫삽을 뜨다

자율주행 실험도시(K-City) 구축의 첫삽을 뜨다




국토교통부는 8월 10일 수요일 서울 더케이호텔에서 K-City 구축을 포함한 “자율주행자동차 안전성평가기술 및 


테스트베드 개발” R&D사업의 착수보고회를 개최하였다. 


이날 행사에는 국토교통부, 국토교통과학기술진흥원 및 주관연구기관인 교통안전공단을 비롯하여 현대모비스, 


미국 버지니아대학교, 서울대학교 등 연구에 참여하는 공동 및 위탁연구기관 10개 기관이 전부 참여하였다. 

 

* 자율주행자동차 안전성평가기술 및 테스트베드 개발 R & D 개요 

- 연구 기간 : ‘16. 6. 29 - 19. 12. 31(3년6개월) 

- 총 연구비 : 총 18,823백만원 (정부 : 17,996백만원 / 민간 : 1,027백만원) 

- 공동연구기관 : 교통안전공단(주관), 현대모비스, 서울대 등 8개 기관 

- 위탁연구기관 : 버지니아 대(미국), 기술과 가치 2개 기관


본 연구과제는 크게 자율주행차의 안전성을 평가하는 기술을 개발하는 부분과 안전하게 자율주행 실험을 진행하기 위해 실제 도로환경을 본뜬 실험도시를 구축하는 두 부분으로 나뉘어져 있다. 


자율주행자동차 안전성 평가기술 개발 분야의 경우 전용도로 기반 Level 3* 자율주행 안전성능, 자율주차 안전성능, 고장시 안전성능 및 통신보안성 확보를 위한 평가기술 및 기준안을 도출을 목표로 하고 있다.

* 고속도로·자동차전용도로등 제한된 조건에서 완전자율주행이 가능하나 시스템 요청시 운전자의 대응이 필요한 수준 

 

국토교통부는 연구결과를 토대로 UN 자동차기준 국제조화포럼에서 논의중인 자율주행차 국제기준 제정과정에 적극 참여하여 우리나라 교통환경을 토대로 개발된 기술들이 국제기준에 반영되도록 적극 노력하고, 국내 기준도 2020년 레벨3 자율주행차의 상용화 목표*에 맞게 정비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 제3차 규제개혁장관회의(‘15.5.6)에서 국토부·산업부·미래부 합동으로 “자율주행차 상용화 지원방안’을 발표하고 ‘20년까지 일부레벨3 자율주행자동차 상용화를 정책목표로 확정 

 

실험도시(K-City)의 경우 교통안전공단 자동차안전연구원 주행시험장(65만평, 경기도 화성) 내 기구축된 ITS 시험로환경을 기반으로 실도로·시가지 상황을 반영하여 자율주행 실험이 가능하도록 구축할 계획이다. 


실험도시는 상황을 연구자가 통제하기 어려운 실제도로환경과 달리 특정한 조건을 설정하고 반복재현시험이 가능하기 때문에 각종 사고위험 상황 등 연구자가 필요한 상황을 안전하게 재현할 수 있어 자율주행차 기술개발 및 평가 시설로 유용하게 활용될 것으로 전망된다. 


국토교통부는 실험도시의 구축의 중요성과 시급성을 감안, K-City를 조기에 구축하여 정부 R&D과제수행 뿐 아니라 민간 제작사 및 대학 등 연구기관의 개별 연구에도 활용하도록 할 계획이다. 


구체적으로 ‘20년 Level3 상용화에 필수적인 자동차전용도로 구간은 내년 상반기(’17.6) 우선 구축하고, 도심부등 기타도로도 ‘18년 상반기까지 완료할 계획이며, 단계적 구축을 통해 구축 중에도 우선 사용가능한 부분은 바로 활용할 수 있도록 할 예정이다. 


또한, 국토교통부는 자율주행차 분야에 있어 국가 기술경쟁력 확보를 위해 제작사 및 부품사와 컨소시엄 구성 등을 통한 K-City의 민간 활용을 지원하고 대학 등에 대한 시설활용 지원 방안도 마련하겠다고 밝혔다 


국토교통부는 금년내 시험운행구역 네거티브 전환, 자율주행차 시범운행단지 지정을 통해 기업·대학·연구소등의 자율주행 기술연구를 지원하고, 내년에는 인적요인 등 자율주행차와 운전자간 제어권 전환에 대한 안전성 연구에 착수하여 자율주행차 상용화에 필요한 안전기준 마련에 박차를 가할 예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