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레저:요리:이슈:시사

도로점용허가

도로점용허가



도로란 국도,지방도,군도,시도,구도등으로 구분되며 (고속국도, 즉 고속도로는 고속국도법이 별도로 있음) 위 도로변에 목적사업을 하기 위해서는 도로점용허가를 득하여야 합니다.

 

도로점용허가는 도로로 부터 사업지의 진,출입을 하기 위해 연결하는 것으로 생각하시면 되며 흔히 고속도로변의 휴게소를 많이 다녀보셨을 것입니다.


휴게소를 진,출입 하기 위해서 주행을하다 보면 감속차선과 가속차선을 통해 출입하셨을 것입니다. 바로 그 부분이 도로점용을 받아 설치하는 것입니다.

 

즉, 각 도로별 주행속도가 있고 원활하게 주행하는 차량으로부터 방해를 받거나 주지 않게 하기 위한 별도의 차선을 만드는 것을 도로점용허가라고 생각하시면 좋을 것입니다.


법률적으로는 점용허가를 받기 위해 도로법 이외에도 도로와 다른 도로 등과의 연결규칙이란 것이 있으며 주의하여 보셔야 합니다

 

실례로 교량으로부터 일정간격을 이격하여야만 가,감속차선을 설치할 수 있도록 규정하고 있어 토지를 개발하지 못하는 사례를 해결하여 원활한 개발로 많은 소득을 보게 도움을 드린 시례가있습니다.


도로점용허가는 도로의 관리자가 누구인가에 따라 제출하는 곳이 다릅니다.

 

국도의 경우 - 국토해양부 소속 국도유지관리사무소

 

지방도의 경우- 해당지자체 도로관리사업소나 종합건설사업소등이며

 

군도의 경우 - 각 지자체에서 허가를 받을 수 있습니다.

 

면,구도의 경우 - 읍,면사무소나 구청에서 받을 수 있으며 지자체에 따라 다를 수 있습니다.

 

도로점용허가는 해당 시설의 진,출입을 위해 설치를 하지만 결국 사업시설에서 발생하는 우수 등이 도로로 유입되지 않도록 배수 시설등을 면밀히 검토하고 설치하셔야 합니다.

 

현재 많은 부분에서 도로점용허가 없이 관습적으로 사용되고 있는 것이 현실인 부분도 있으나 새로운 시설물 및 사업장을 설치하고자 한다면 꼭 점용허가를 받아 설치하여야 합니다.


또한 도로의 지하에 매설물을 매설하고자 한다면 도로점용허가 및 굴착허가를 득하여 매설물을 매설하여야 합니다 예를  들면 전기선,가스관등이 그런 것들입니다.

 

이런 사례도 있습니다 시골 한적한 도로변을 주행하다 보면 도로변에 코스모스가 피어있는 것을흔히 볼 수 있었습니다.  곡선인 구간 양측에 코스모스가 피어있고 그 높이는 정확하게 승용차 운전자의 눈 높이와 맞습니다.

 

그런데 곡선 내측구간이라 사고의 우려가 있어 점용허가가 불가능 하다는 답변을 받았습니다.


이에 진정 사고방지를 위해 점용허가가 불가능 하다면 노변에 심어진 코스모스는 지자체에서 심어 관리를 하는데


왜? 그것은 방치하여 사고를 조장하느냐고 질문하였습니다! 결국 원만한 협의에 의해 도로점용하가를 받을 수 있었고 현재도 사업이 진행 중입니다.

 

점용허가와 관련한 에피소드는 많습니다,  또한 법 및 규칙이 있지만 도로관리권자와 협의를 통해 점용허가를 득할 수 있으며 그로 인해 보유한 토지의 가치를 높일 수 있습니다.

 

비용을 질문하셨는데 이는 공사 방법에 따라 차이는 있으나 빗 물받이, 스틸그레이팅, 아스콘포장 배수관 설치등으로 직접 시공하셔도 되나 건설업자와 협의 하셔서 설치하시는 것이 좋을 것 입니다.

 

진입로 없는 토지의 가격은 잘 아실 것입니다. 이처럼 도로점용허가는 매우 중요한  것이며 보유하신 토지의 가격을 상승 시키는 매우 좋은 꼭 해야 하는 사업 중 하나 입니다.

'레저:요리:이슈:시사 ' 카테고리의 다른 글

주위토지통행권  (0) 2016.08.30
산지개발행위 허가 절차(사례)  (0) 2016.08.29
건축설계용역의 역할과 비용  (0) 2016.08.29
가축사육제한구역의 이해  (0) 2016.08.28
임야개발의 조건  (0) 2016.08.28